융복합글쓰기
강의 소개
본 강좌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현 시대의 과업에 부응하여,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융복합적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강좌이다. 현재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데 가장 필요한 역량은 우리 주변에 산재하는 여러 문제들을 인식하고 그것을 주체적으로 사유, 해결하는 것에 있다. ‘글쓰기’는 주체가 스스로를 사유하는 행위이자 자신과 맞닿은 세상에 대해 성찰하는 행위이다. 문제 해결로써의 글쓰기 활동이 현 시대에 필수불가결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. 학문 분과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, 단절된 사고가 아닌 융복합적 사고가 요구되는 변혁의 시대를 맞아 우리는 글쓰기 교육에 보다 주목해야 한다.
수업 목표
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.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·분석·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,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,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(共性),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,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.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‘문제해결로써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’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.
수업 진행
- 강의(읽기와 쓰기에 관한 이론을 강의함)
- 발표 및 토론(수강생은 최소 1회 이상의 발표와 토론에 참여함)
- 글쓰기 실습(수강생은 총5회 이상의 글쓰기 과제를 제출함)
- 다양한 첨삭(조별, 대면, 서면 첨삭 등의 피드백 과정을 수행함)
수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기타 사항
- 첫째, 강좌 개시 이전 '선행 과제'로 제시된 도서를 통독하여야 한다.
- 둘째, 주차별 계획에 따라 수업 전 플립드러닝에 기반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해야 한다.
- 셋째, 지정 도서를 미리 읽고 독서 노트를 작성하여 수업에 참여한다.
- 넷째, 발표와 토론 능력 향상을 위해 조별 발표 및 토론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.
- 다섯째, 글쓰기 능력의 실질적 향상을 위해 독서 후 쓰기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.
- 여섯째, 시험은 쓰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.
플립드러닝 활용 주차별 수업 계획
주 | 수업내용 | 주 | 수업내용 |
---|---|---|---|
1주 |
|
7주 |
|
|
|
||
|
|
||
|
|
||
2주 |
|
|
|
|
|
||
3주 |
|
8주 |
|
|
9주 |
|
|
4주 |
|
|
|
|
10주 |
|
|
|
|
||
5주 |
|
11주 |
|
|
|
||
6주 |
|
12주 |
|
|
13주 |
|
|
|
14주 |
|
|
7주 |
|
15주 |
|